Engineering/Electricity

전기자동차 충전방식

지식의 힘1 2021. 12. 24.

전기자동차 충전방식

(1) 전기자동차용 축전지

  ① 전기차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충전이 가능한 2 차 전지이다.

  ② 전기자동차에는 보통 리튬-이온 축전지나 리튬-폴리머 축전지를 사용한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저장밀도와 높은 전압을 발생할 수 있고 약 -50 도에서 80 도 사이의 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다.

  ③ 리튬-폴리머 배터리는 리튬 이온 폴리머라고도 하는 차세대 배터리로 리튬-이온 배터리의 액체 전해질을 고체 형태로 바꾼 배터리이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장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고 높은 안정성을 추구한 배터 리이지만 생산공정이 복잡하고 단가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2) 전기자동차용 축전지 충전방식

  ① 완속충전

완속 충전은 배터리를 적은 용량의 충전기를 이용해 천천히, 정말 충전하는 방식을 말한다. 흔히 주택이나 아파트 등에 세워져 있는 충전기가 이 완속 충전기이다. 공급용량은 3~7kW 정도로 배터리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완전 방전에서 완전 충전까지 4~5 시간 정도 걸린다.

  ② 급속 충전

급속 충전은 50kW 이상의 공급용량으로 배터리를 빠르게 충전하는 방식이 다. 고속도로 휴게소나 공공기관, 대형 마트 등에 설치된 충전기로 30~40 분 내외로 완전 방전에서 배터리 용량의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자주 사용하면 배터리 성능 저하에 큰 원인이 된다.

  ③ 이동형 충전기로 충전

이동형 충전기를 사용하면 220V 일반 플러그로 충전도 가능하지만 충전 시간이 9 시간 이상 걸리기도 한다.

  ④ 무선충전방식

   ㄱ. 자기 유도방식 : 송수신 코일 간의 자기 유도현상을 이용한 것으로 전송거리는 수 mm 정도

   ㄴ. 자기 공진방식 : 송수신 공진기간의 자기 공진 특성을 이용한 것으로 전송거리는 1 m 정도 자기 유도방식

무선충전방식-그림
무선충전방식

   ㄷ. 전자기파방식 : 마이크로파 대역에서 송수신 안테나 간의 방사특성 이용한 것으로 전송 거리는 수 km 정도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