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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코프 패턴(Wyckoff Pattern)

지식의 힘1 2023. 5. 5.

와이코프 패턴(Wyckoff Pattern)

 

 1930년대 초 리처드 와이코프가 개발 와이코프 방법은 트레이더와 투자자를 위해 고안된 일련의 원칙과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와이코프 연구는 현대 차트분석(TA)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기의 기법은 원래 주식에 초점을 맞췄지만 지금은 모든 종류의 금융 시장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코프의 많은 연구는 제시 L. 리버모어와 같은 다른 성공한 트레이더의 방법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오늘날 와이코프는 다우, 엘리엇과 같은 다른 주요 인물과 마찬가지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와이코프가 광범위한 연구를 통해 개발한 축적 및 분배 패턴은 Wyckoff의 작업에서 가장 인기 있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은 축적 및 분배 단계를 더 작은 섹션으로 나누며, 여러 Wyckoff 이벤트와 함께 5개의 단계(A에서 E)로 나뉩니다.

 

 

1. 와이코프 축적 패턴(Accumulation Pattern)

와이코프 축적패턴 -이미지
와이코프 축적패턴

 

A단계

 


 이 단계는 일반적으로 거래량의 증가로 표시되면서, 판매력이 감소하고 하락세가 둔화되기 시작합니다. PS(Preliminary Support)는 일부 구매자의 매수세가 나타나고 있지만 여전히 하락세를 막을 만큼 충분하지 않은 지점입니다. 매도 클라이맥스(Selling Climax, SC)는 투자자들의 투매 활동에 의해 형성됩니다. 이것은 종종 패닉 매도가 크게 이뤄져서 적색 캔들을 만드는 변동성이 높은 지점입니다. 과도한 매도는 구매자에 의해 흡수됨에 따라 강한 하락은 반등 또는 자동 랠리(AR)로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Accumulation Pattern의 거래 범위(TR)는 SC 저점과 AR 고점 사이의 간격에서 발생합니다.
 이름에서 유추되듯이 2차 테스트(ST)는 시장이 SC 지역 근처에서 하락할 때 발생하여 하락 추세가 종결 여부를 테스트합니다. 이 시점에서 거래량과 시장 변동성은 낮아지는 경향이 있으며, ST는 종종 SC보다 더 높은 저점을 형성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B단계

 

 

 B단계는 Wyckoff의 원인과 결과의 법칙에 따라면 결과로 이어지는 원인으로 볼 수 있으며, 보통 B단계는 컴퍼지트 맨이 가장 많은 수의 자산을 축적하는 통합의 단계로 봅니다. 이 단계에서 시장은 가격의 저항과 지지 수준을 모두 테스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B단계 동안 여러 번의 2차 테스트(ST)가 있을 수 있습니다. 때때로 A단계의 SC 및 AR과 관련하여 더 높은 고점(불 트랩)과 더 낮은 저점(베어 트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컴퍼지트 맨 Composite Man : 시장과 종목의 모든 변동성은 한 사람(단체)이 운전한 결과처럼 연구되어야 한다. 이론상 뒤에 숨어서 이 게임을 이해하는 사람들에겐 큰 수익을 안겨주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불리하도록 주가를 조작하는 사람. 그 사람을 컴퍼지트 맨(Composite Man)이라고 하자. (The Richard D. Wyckoff Course in Stock Market Science and Technique, section 9, p. 1-2)

 

 

C단계

 


 보통 축적 단계 C에서는 스프링(Spring)이라는 것이 나타납니다. 스프링은 종종 시장이 더 높은 저점을 만들기 시작하기 전에 마지막 베어 트랩 역할을 합니다. C 단계에서 Composite Man은 시장에 공급이 거의 남지 않도록 합니다.
 스프링은 종종 지지선을 무너뜨리고 트레이더의 투자를 막으면서 투자자를 속입니다. 상승 추세가 시작되기 전에 더 낮은 가격에 매수하려는 마지막 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베어 트랩은 소매 투자자들이 매도를 하도록 유도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차트에서 스프링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즉, 스프링이 아닌 저점확인 과정인 LPS(Last Point of Support)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전체 계획은 계속 유효합니다.

 

 

D단계

 

 매집 영역(단계 C)과 가격범위 돌파(단계 E) 사이에 있는, 단계 D는 원인과 결과 사이의 전환을 나타냅니다. 보통 D단계에서는 거래량과 변동성이 크게 증가하며, LPS(Last Point Support) 국면에서는 시장이 더 높이 움직이기 전에 더 높은 저점 및 저항 수준의 돌파에 앞서서 더 높은 고점을 생성합니다. 이것은 이전의 저항이 새로운 지지가 됨에 따라 SOS(강세 징후)를 나타냅니다.
 D단계는 하나 이상의 LPS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지 라인을 테스트하는 동안 거래량을 늘렸으며, 어떤 경우에는 가격이 더 큰 거래 범위를 효과적으로 깨고 단계 E로 이동하기 전에 작은 수렴 영역을 만들 수 있습니다.

 


E단계

 


 축적패턴 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시장 수요자의 증가로 인한 가격 범위의 분명한 돌파가 이루어지며, 이것은 가격 범위가 효과적으로 깨지고 상승세가 시작되는 때입니다. 
 거래량이 적고 가격 범위가 좁은 것이 특징인 E 단계는 재축적 단계로, 자산 가격이 바닥에 도달한 후 스마트 머니가 다시 자산을 축적하기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2. 와이코프 분배 패턴(Accumulation Pattern)

와이코프 분배패턴-이미지
와이코프 분배패턴


본질적으로 분배 패턴(Distribution Pattern)은 축적(Accumulation)과 반대 방식으로 작동하며, 용어가 약간 다릅니다.



A단계

 


 첫 번째 단계는 확립된 상승 추세가 매수세 감소로 인해 둔화되기 시작할 때 발생합니다. PSY(예비 공급)는 여전히 상승세를 막을 만큼 강하지는 않지만, 매도세력이 나타나고 있음을 나타내는 모습입니다. 그런 다음 구매 절정(BC)은 강렬한 구매 활동에 의해 형성됩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포모를 느껴 매수 자제를 못한 미숙한 거래자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 후 강한 상승은 자동 반응(AR)을 유발하여 초과 수요가 발생하며, Composite Man은 자신의 자산을 후기 구매자에게 분배하기 시작합니다. 2차 테스트(ST)는 시장이 BC 지점을 향해갈 때 발생하며 종종 더 낮은 고점을 형성합니다.

 


B단계

 


 B는 하락 추세(영향)에 선행하는 원인역할을 합니다. 이 단계에서 컴포지트 맨은 서서히 자산을 매각하여 시장 수요를 흡수하고 약화시켜 나갑니다. 일반적으로 거래 범위의 상위 및 하위에는 단기 베어 및 불 트랩을 포함하여 여러 번 테스트됩니다. 때로는 UT(Upthrust)라고도 하는 ST가 생성되는데, 시장은 BC에 의해 생성된 저항을 깨고 올라갈 때 발생합니다.

 

 
C단계

 


 경우에 따라 시장은 B단계 기간 이후에 마지막 불 트랩을 발생시켜며, 이를 가리켜 UTAD 또는 Upthrust After Distribution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축적 스프링(Accumulation Spring)과 반대로 나타납니다.

 


D단계

 


 D단계는 누적 위상의 거의 거울 이미지입니다. 보통 가격범위 중간에 LPSY(마지막 공급 지점)가 있어 더 낮은 고점을 생성하며, 이 시점부터 횡보지점 주변 또는 아래에 새로운 LPSY가 생성됩니다. 그리고 시장이 지지선 아래로 돌파될 때 명백한 약점 징후(SOW)가 나타납니다.

 


E단계

 


 마지막 단계는 하락세의 시작을 의미하며, 수요에 대한 공급(매도량)의 강력한 우세로 인해 거래 범위 아래로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3. 요약

 


 모든 시장이 항상 이러한 모델을 정확하게 따르는 것은 아니며, 실제로 누적 및 분배패턴은 다양한 방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상황에서는 B단계가 예상보다 훨씬 오래 지속될 수 있으며, Spring 및 UTAD 테스트가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와이코프 패턴(Wyckoff Pattern)은 그의 많은 이론과 원칙을 기반으로 하는 신뢰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제공합니다. 매집 및 분배 패턴은 금융 시장의 일반적인 주기를 이해하려고 할 때 유용할 수 있듯이, 그의 연구작업은 전 세계 수천 명의 트레이더 및 분석가에게 확실히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단계와 이벤트는 트레이더가 와이코프의 가르침에 따라 잠재적 매수 및 매도 기회를 파악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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