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 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 발급방법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직장 생활 중 자주 사용되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이 영수증은 근로자가 근로소득에 대한 세금을 공제하기 위해 근로자와 고용주 간에 발생하는 급여 지급에 대한 증빙이 됩니다. 이 영수증은 근로자의 소득과 세금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은행이나 기타 금융 업무 시에 필요한 중요한 문서입니다.
1.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의미
이 영수증은 원천징수된 소득을 종합소득세 과세표준에 포함하여 신고할 때 기납부세액으로서 공제되는 세액의 근거가 됩니다. 또한 지급조서, 계약서 등과 함께 과세자료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1) PC에서 인터넷으로 발급
① 위의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홈택스에 접속을 합니다. 로그인 후 상단 우측의 메뉴인 My '홈택스' 메뉴를 클릭합니다.
② 아래 이미지처럼 왼쪽 하단의 메뉴 중 '연말정산·지급명세서' 항목을 클릭한 후, 우측의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선택합니다.
③ 그러면 아래와 같이 신고된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라고 적혀있는 것 중에 원하는 귀속 연도를 확인하셔서 '보기'를 클릭하셔서 열람 후 출력이나 파일로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2) 모바일 앱에서 발급
앱을 아직 설치하지 않으셨다면, 아래 손택스 앱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설치를 먼저 진행을 합니다. 설치 후 첫 화면에서 맨 하단의 'My 홈택스' 메뉴를 클릭 후 '연말정산간소화·지급명세서' 항목을 선택합니다. 대체적으로 PC에서 진행하는 것과 방식은 유사합니다.
3) 직장에 재직 중이라면 직장에 요청
직장에 재직중이라면 직장에 요청해도 가능합니다. 세금이나 급여 담당하시는 분이 금방 발급해 줄 수 있습니다. 전 직장의 원천징수영수증이 전 직장에 요청하거나, 필요하시면 위의 PC나 모바일 어플에서 발급진행하시면 됩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은 간단하지만 많이 사용되는 문서 중 하나입니다. 급하게 필요한 경우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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