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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쿼리인프라 투자 현황 및 배당수익 구성

지식의 힘1 2023.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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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쿼리인프라 투자 현황 및 배당수익 구성

 이 회사는 국내에서 민자 인프라를 주로 운영하며, 지속적인 사업운영수익 성장에 따른 안정적인 배당 증가와 주가의 상승 흐름을 보여 고배당과 성장성을 결합한 배당성장주로 손꼽힙니다.

 

메인 이미지

 

1. 맥쿼리 인프라 사업구조

 18개의 독립적인 사업시행법인으로 구성된 인프라 자산 운영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투자법인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경영 참여와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운용은 맥쿼리 자산 운용 (MKAM)을 통해 회사형 펀드로 위탁되어 진행됩니다. 이 펀드는 법인세법상 배당소득 공제의 대상이며, 해당 연도 배당 가능 이익 이상의 금액을 배당하는 경우 이점을 누립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투자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고 사업시행법인에 안정적이며 지속 가능한 수입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와 재무 관리의 중요한 부분으로, 효율적인 자산 운영과 성과를 추구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회사구조 이미지

 

 집합투자업자(자산운용사)

 

 맥쿼리자산운용(MKAM)은 인프라자산을 관리하는 회사의 운영을 담당하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회사의 자산을 관리하고 투자 결정을 내리며, 투자자의 이익을 보호합니다. 이는 맥쿼리 그룹의 일부로서 글로벌 인프라 투자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있으며, 기타 관련 법률과 회사의 규정에 따라 작동합니다. 대체 투자, 예를 들어 인프라펀드나 리츠를 고려할 때, 어떤 섹터에 투자하는 것보다 운용사의 역량이 가장 결정적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좋은 운영사를 가지고 있는 맥쿼리입니다.

 

2. 맥쿼리 인프라 투자현황

 회사는 18개의 사업시행법인 중 민간 투자 사업을 실행하는 15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들 투자법인은 주무관청과 체결한 실시협약을 기반으로 사업을 진행하며, 주무관청이 필요한 자금을 제공해야 합니다. 그러나 정부 예산 미승인, 재정 문제 또는 기타 이유로 지급이 지연되거나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투자법인의 영업 및 재무 상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투자자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맥쿼리 인프라 투자현황2맥쿼리 인프라 투자현황3
포트폴리오 : 유료도로 13개, 항만 1개, 철도 1개, 도시가스 3개

 

3. 배당수익의 구성(일회성 항목 제외)

 

배당수익 구성

 

 천안논산고속도로는 현재 지분율이 약 60% 정도로 되어 있지만, 놀랍게도 수익의 반 이상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이 도로는 아직까지 2032년까지의 긴 협약 기간을 남겨두었으며, 그 기간 동안에도 많은 수익이 예상됩니다.

년도 수익 구성 항목
2020년 신공항하이웨이(주) 313억원, 천안논산고속도로(주) 453억원 및 수정산투자(주) 170억원, 광주순환(주) 49억원
2021년 신공항하이웨이(주) 132억원, 천안논산고속도로(주) 840억원 및 수정산투자(주) 125억원, 광주순환(주) 30억원
2022년 신공항하이웨이(주) 192억원, 천안논산고속도로(주) 600억원 및 수정산투자(주) 175억원, 광주순환(주) 113억원
2023년 1분기 신공항하이웨이(주) 169억원, 천안논산고속도로(주) 600억원 및 수정산투자(주) 135억원, 광주순환(주) 120억원, 우면산인프라웨이(주) 15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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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가 지속적으로 높은 배당률과 성장을 달성하려면, 영속적인 사업 운영을 유지하고 동시에 새로운 민간투자 프로젝트를 계속 확장하여 수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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