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급발진은 수년 동안 많은 관심과 우려를 불러일으킨 주제입니다. 최근 현대자동차와 BMW는 각각 국산차와 수입차에서 가장 많은 '급발진 의심 사고'를 기록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데이터와 그 의미,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운전자가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급발진 사고
최근 데이터의 주요 결과
한국교통안전공단 데이터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23년까지 국내에서는 790건의 급발진 의심 사고 신고가 접수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341건(전체의 43%)으로 국내 제조사 중 1위를 차지했고, 기아차가 137건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차를 합치면 전체 사고의 59.2%를 차지했습니다. 수입차 중에서는 BMW가 35건으로 가장 많았고, 메르세데스-벤츠(26건), 도요타(18건), 혼다(12건), 폭스바겐(9건)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구체적인 모델로는 현대의 소나타, 그랜저, 아반떼, 아이오닉 6 등이 있으며, 기아는 K7, 카니발, 스포티지 등이 있습니다. 그 밖에 삼성의 SM3, SM5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제조업체의 대응 및 도전 과제
이러한 수치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들은 급발진 의심 사례에 대해 비협조적인 태도로 일관해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한국자동차품질협회 김종훈 대표에 따르면, 대형 제조사들이 필요한 차량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지 않아 피해자가 직접 진실을 입증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수입차의 경우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아 이 문제는 더욱 심각합니다.
급발진 발생 시 대응 방법
즉각적인 조치
1. 모든 페달에서 발을 떼세요 : 문제가 급발진인지 페달 혼동인지 빠르게 파악합니다.
2. 중립으로 변속 : 페달 실수인지 실제 급가속인지에 관계없이 중립 기어를 통해 동력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브레이크 세게 밟기 : 브레이크를 최대한 한 번에 힘껏 밟아 진공 압력이 손실되지 않도록 하여 제동 효율을 높입니다.
안전하게 속도 줄이기
4. 속도 감소 후 주차 브레이크 적용 : 리어 액슬 트랙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고속에서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EPB)는 모든 속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엔진 시동 유지 : 시동을 끄면 브레이크 부스터와 파워 스티어링이 비활성화되어 제동 및 조향에 훨씬 더 많은 힘이 필요합니다.
극단적인 경우
6. 차를 희생하겠다는 마음가짐 :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차량의 손상 면적을 늘리는 것을 우선시합니다.
7. 마찰 증가 : 지속적으로 노면을 긁고 문질러 감속합니다.
8. 충격 정지 : 가드레일, 옹벽 또는 나무와 같은 물체에 충돌하여 보행자를 피하면서 차량을 정지시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와 BMW가 급발진 신고 건수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더 큰 문제는 제조업체의 투명성과 협력에 있습니다. 신속한 정보 공유와 기계적 결함의 신속한 해결은 사고를 예방하고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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